테닝베어의 나날

윈도우10의 윈도우키를 이용한 단축키 본문

LIFE/팁

윈도우10의 윈도우키를 이용한 단축키

테닝베어 2021. 11. 22. 22:29

오늘은 윈도우10에 있는 윈도우키를 이용한 윈도우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단축키가 외우기 힘들잖아요?

 

하지만!

 

윈도우키를 이용한 단축키는 굳이 안 외워도 됩니다!

왜냐면 윈도우키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단축키 설명이 나오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기억이 잘 안 나면 위 화면을 띄워서 자주 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다 보면 금세 외워지겠죠?

 

이제는 위의 키를 기반으로 동작을 설명해보겠습니다.

 

1. 윈도우 키 + 숫자 : 아래 작업표시줄에 있는 프로그램을 열 때 용이합니다. 계산기나 메모장 같이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에 넣어두면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겠죠?

 

2. 윈도우 키 + 방향키 : 프로그램 창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를 누른 채로 왼쪽 방향키를 누르면 창을 왼쪽으로 밀고, 오른쪽으로 누르면 오른쪽으로 밀어집니다. 위로 누르면 전체 화면으로 변하고, 아래로 누르면 전체 화면이 풀리거나 최소화됩니다. (1번과 2번만 잘 사용해도 마우스를 사용하는 빈도가 줄어들겠네요!)

 

3. 윈도우 키 + A : 아래 이미지와 같은 햄버거 메뉴가 오른쪽에서 등장합니다. 각종 알림이나 컴퓨터의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윈도우 키 + D : 띄워져 있는 창들이 다 최소화되고 바탕화면으로 이동한다. 다시 누르면 원래 창들이 올라온다.

 

5. 윈도우 키 + E :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6. 윈도우 키 + G : 게임 스크린샷, 녹화, 엑스박스 소셜을 이용할 수 있는 화면이 띄워집니다.

 

7. 윈도우 키 + H : 받아쓰기 기능. 한국어는 지원 안 한다. 그런데 궁금하다고 이걸 사용하면 안 된다. 사용하게 되면.. ㅇㅣㄹㅓㅎㄱㅔ ㅈㅏㅇㅡㅁ ㅁㅗㅇㅡㅁㅇㅣ ㅂㅜㄴㄹㅣㄷㅗㅣㄴㄷㅏ.(이렇게 자음 모음이 분리된다.) 이때 윈도우 키 + .(마침표)를 누르면 이모티콘이 나오면서 정상화된다.

 

8. 윈도우 키 + I : 윈도우 셋팅 화면이 열린다.

 

9. 윈도우 키 + K : 블루투스 기기와 같이 빠른 기기 연결이 가능하도록 햄버거 메뉴가 열린다.

 

10. 윈도우 키 + L : 화면을 잠그거나, 계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회사나 카페에서 자리를 비울 때 무조건 해야 하는 기능이다. 안 그러면 부끄럽..ㅋㅋ 중요도 ★★★★★의 기능이다.

 

11. 윈도우 키 + M : 모든 창을 최소화한다. 다시 눌러도 창들이 올라오지 않는다.

 

12. 윈도우 키 + R : 실행창을 열린다.

 

13. 윈도우 키 + S : 윈도우의 검색기능이 열린다.

 

14. 윈도우 키 + U : 접근성 설정 창이 열린다. 디스플레이 크기, 텍스트 크기, 색상 등 접근성(사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정도)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15. 윈도우 키 + X : 퀵 링크가 열린다. 장치 관리자나 설정, 실행 및 종료 등 필요한 기능들이 존재한다.

 

16. 윈도우 키 + , : 창이 열려 있는 상황에서 바탕화면 미리 보기가 된다. (저는 이 기능이 꺼져 있기에 되지 않네요.)

 

17. 윈도우 키 + Ctrl + D : 새로운 가상 데스크톱 화면이 열린다. 회사에서 딴짓할 때 필수 기능이다.

 

18. 윈도우 키 + Ctrl + 왼쪽 오른쪽 방향키 : 가상 데스크톱을 이동하는 기능이다. 17번과 연계기이다.

 

19. 윈도우 키 + Ctrl + Enter : 내레이터를 실행한다. 커서가 클릭한 부분이나 드래그 한 부분을 읽어준다.

 

20. 윈도우 키 + '+' or '-' : 돋보기 기능을 실행한다. 화면을 크게 확대하거나 작게 축소한다.

 

21. 윈도우 키 + PrtSc : 화면을 캡처하고 파일로 저장한다. 경로는 사진->스크린샷.

 

22. 윈도우 키 + Tab : 태스크 뷰 화면을 띄운다. 현재 작업하고 있는 프로세스와 가상 데스크톱 리스트를 보여준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