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닝베어의 나날

카카오톡 흔들기로 결제부터 QR체크 까지! 본문

LIFE/팁

카카오톡 흔들기로 결제부터 QR체크 까지!

테닝베어 2021. 11. 19. 08:23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흔들기'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흔들기'는 '카카오톡 실험실'의 '셰이크 기능'으로 알려진 기능이 11월 즈음에 이뤄진 패치에서 정식 기능으로 추가된 기능인데요~

카카오톡이 켜있는 상태에서 핸드폰을 흔들면 '흔들기'기능이 켜지면서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활성화됩니다!

이 기능을 안다면 오프라인에서 입장(QR체크)부터 결제(카카오페이)까지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생태계.. 이쯤 되면 무섭... 지만 편안~ㅎㅎㅎ 갸꿀~)

 

그럼 이 기능을 어떻게 켜고 끄는지, 어떠한 기능들이 있는지 알아보러 가볼까요~

※ 혹시 따라 하시는데 버튼들이 안 보이고 없다면 카카오톡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보세요. 아니면 글 쓰는 시점이 2021년 11월이기 때문에 미래에는 없는 기능일지도..?ㅎㅎㅎ 


| 설정 방법

설정 방법으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흔들기'기능이 꺼져 있다는 전제하에 설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직접 설정 방법

1. 카카오톡을 실행하여 '더보기 탭(맨 오른쪽에 있는)'을 누른 뒤, 오른쪽 위의 '설정(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누릅니다.

[1-1]

 

2. 아래에 있는 '기타' 버튼을 누릅니다.

[1-2]

 

3. '흔들기'를 눌러주세요.

[1-3]

 

4. 맨 위의 '흔들기 기능'의 라디오 버튼을 눌러 아래의 사진처럼 '활성화' 시켜 주세요! 그리고 사용하고 싶으신 기능들을 그 밑의 라디오 버튼들을 눌러 추가하세요!

[1-4]

 

 

흔들기가 설정되어 있는 상태에서의 설정 방법

 - 카카오톡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핸드폰을 흔들어 '흔들기'기능을 켜주세요. 그러면 기능이 켜지는데 맨 밑에 자세히 보면 '흔들기 설정'이 있습니다. 해당 링크를 누르면 '흔들기' 기능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2-1]

 

 

| 기능 설명

활성화된 기능이 한 개라면 -> 활성화된 하나의 기능이 바로 켜진다.

활성화된 기능이 두 개 이상이라면 -> 활성화된 여러 기능들이 그림 [2-1]처럼 리스트 형태로 켜집니다.

※기능들을 사용 시 '약관 동의'나 '카카오 페이' 가입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기 전에 기능들이 제대로 켜지는지 확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QR 체크인 : 식당이나 술집, 학원 등 출입을 하는 곳에서 QR 요구하잖아요~ 그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질병관리 본부와 연계를 시킨다면 백신 접종 여부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스캔 : QR코드나 바코드를 스캔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3. 결제 :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 결제를 이용할 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4. 지갑 QR : 이 기능은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무인 편의점 같은 곳에 입장할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보입니다.

 

 

| 마치며

오늘은 카카오톡의 '흔들기'기능을 알아봤어요.

이 기능은 'QR체크인' 할 때 저도 실제로 사용을 하고 있는데, 막 어디 들어가서 뭘 누르고.. 이러한 과정이 없어서 편리합니다!

근데 아주 간~~~혹 카카오톡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걷거나 뛰면 의도치 않게 켜질 때가 있습니다.

그냥 걷거나 뛸 때 핸드폰을 하지 맙시다ㅋㅋㅋ

이 팁이 여러분께 유용하게 사용되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