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닝베어의 나날

03. Hello! World 본문

IT/Android

03. Hello! World

테닝베어 2015. 3. 28. 10:03

 

 

 

Hi

 

저번 시간엔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을 해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드디어!

드디어!!

본격적인 코딩을 해볼꺼예요!

슬퍼3

감동감동

 

오늘은 간단하게 'Hello! World'를 찍어 볼꺼예요ㅎ 코드도 분석 해보고요

천천히 진행할테닝

잘따라오세요!!ㅎㅎㅎ

 

  1. 우선 저번시간까지 설치&개발 환경 구축한 '이클립스'를 실행해요.

  2. 플러그인에 포함되어 있는 AVD 또는 Genymotion을 눌러 가상 디바이스를 실행시킵시다!!

     

  3. 이제는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됩니다.
    메뉴의 File -> New -> Project 클릭!



  4. 프로젝트 선택 창에서 Android -> Android Application Project를 누르고 Next를 눌러주세요.



     

  5. 그러면 다음 사진과 같이 자신이 만들고자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방향대로 설정해주세요. 이 창의 자세한 설명은 이 사진 바로 밑에 정리해 놓겠습니다. 



     

    설       명

     Application Name

     우리가 만들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앱의 이름이다. 

     Project Name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이름이다. 위의 Application Name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지니 안건드려도 된다.

     Package Name

     쉽게 말하자면.. 안드로이드 어플간의 식별 이름입니다. 이 이름으로 다른 어플리케이션과 구별을 합니다. 그러니깐 유니크하게 만들어야 겠죠?? 명명 방법은 웹사이트 주소들이 유니크 하기때문에, 웹사이트 주소를 거꾸로 적는 방식입니다. (말이 웹사이트 거꾸로지, 웹사이트 없어도 됩니다. 이것또한 Application Name을 설정하면 저절로 만들어 주니깐 일단은 신경 안써도 됩니다.)
    ex) helloworld.example.com   ->   com.example.helloworld

     Minimum Required SDK

     Application이 실행될 수 있는 최소 SDK 버전을 뜻합니다.

     Target SDK

     말그대로 Application의 타겟이 되는 SDK버전이다.

     Compile With

     Application을 컴파일하는 버전이다.



     

  6. 그리고 무한 Next를 눌러주세요. (지금은 바꿀게 없으므로.. 후에 필요할때 설명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 사진과 같이 프로젝트가 만들어 집니다.



     

  7. 이제 왼쪽 솔루션 탐색기에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오른쪽 마우스 -> Run As -> Android Application눌러 빌드를 시켜줍니다. 




  8. 그러면 가상 디바이스에 다음 사진과 같이 "Hello world!"를 출력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끝..!

은 아니고, 이제부터 코드를 봐보도록해요!

 

 

일단은 안드로이드 코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1. 어플리케이션 화면을 구성.. 즉 디자인하는 'xml'코드

2. 어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하는 'java'코드

로 나뉩니다.

'xml' 코드는 마크업 랭기지로 이루어져 있고,

'java' 코드는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같은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제부터 코드 분석이라고 하면

xml과 java 코드, 두 가지를 분석할꺼라고 생각해주세요.
그러면 이제부터 xml과 java코드를 순차적으로 봐보도록 합시다.

 

 

 

  1. xml코드 분석
    1-1. 패키지 익스플로러에서 아까 만든 '프로젝트명'->res->layout->main.xml을 눌러주세요.
         res는 리소스들이 모여있는 폴더로, 어플리케이션 디자인에 필요한 리소스(자원)들을 모아두는 폴더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 저희는 layout만 볼께요.



    1-2. 그러면 다음 사진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이 화면은 우리가 디자인한 화면을 바로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그리고 위젯추가도 쉽게 할 수 있는 화면 입니다. 우리는 빨간색 네모를 눌러서 xml코드를 보겠습니다.





    1-3. xml코드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다 싶이 xml코드는 마크업 랭기지입니다. 마크업랭기지는 예로들면 <RelativeLayout ...>으로 시작했으면 </RelativeLayout>으로 끝나야 합니다. <>와 </> 사이에 있는 것들은 해당 레이아웃/위젯의 속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처음 'RelativeLayout'은 레이아웃(배치)의 한 종류로, 레이아웃은 나중에 한 번에 설명 하겠습니다.
    그 안의 보라색 글씨들은 해당 레이아웃/위젯의 속성을 뜻합니다. 위치, 사이즈, 색, 텍스트 등등을 바꿀때 이 속성을 이용하면 쉽게 바꿀수 있습니다.
    TextView는 말 그대로 텍스트들을 나타날때 사용하는 위젯입니다. 이 같은 위젯또한 나중에 날잡아서 한 번에 설명 하겠습니다.
    일단은 RelativeLayout배치 안에 TextView 하나가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아! 여기서 눈여겨볼 것은 android:text="@string/hello_world" 이 부분에서 @부분인데
    @는 '리소스를 참조를 뜻합니다. 패키지 익스플로러에서 res->values->strings.xml에 가보면
        <string name="hello_world">Hello world!</string>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은 string 형태의 hello_wolrld이름을 가지고 있는 리소스를 추가하겠다는 뜻입니다. 이 리소스는 Hello world!라는 내용을 가지고 있는데, 이 'Hello world!'부분을 변경해 주면 아까 main.xml 화면의 글씨가 바뀝니다. 한 번씩 바꿔보세요~ 





 

2. java코드 분석

1-1. src -> com.example.helloworld -> MainActivity.java 로 이동해준다.





1-2. MainActivity 클래스의 onCreate 메소드를 봅시다. onCreate메소드는 어플리케이션이 처음 실행했을때 실행되는 메소드입니다. 이 곳에서 초기 값 설정이라든지, main 레이아웃을 연결을 합니다. 아까 보았던 main.xml 자체와 이 java 코드는 각각의 코드지 연결이 안되어있습니다. 때문에 main.xml의 화면을 보기 위해서는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main);을 이용하여 연결을 해주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방법, 간단한 xml과 java코드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

중간중간에 스킵한부분이 많기는 한데, 오늘 공부한 부분을 이해하는데에는 지장이 없을꺼예요.

스킵한 부분은 나중에 날 잡아서 한번에 설명을 할테니

좀만 기다려주세요.. 요즘 워낙 바쁜 삶을 살고 있어서 시간이 잘 안나네요ㅎ

아마 다음 게시글? 다다음 게시글에서 위젯/레이아웃에 대해서 설명 할꺼같네요.

오늘의 게시글은 이만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봐요~!

 

Bye


'IT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Genymotion을 설치해보자.  (0) 2015.03.24
01.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0) 2015.03.21
00. 안드로이드??  (0) 2015.03.21
Comments